[팀블로그] 소프트웨어 테스팅 참고서

STEEG의 팀블로그 「소프트웨어 테스팅 참고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의 정체성

이 블로그는 그동안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에서 반복되는 고민과 질문에 대해 지식 체계를 정리해야겠다고 결심한 필진들이 모여 만든 블로그입니다. 필자들이 소프트웨어 테스팅과 관련되어 직간접적으로 들었던 여러 질문들과 경험을 토대로 관련 기반 지식 체계를 의기투합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필진들은 테스팅 분야에서 최소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들로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Testing, Validation & Verification, Quality Management, 개발 등의 업무를 진행하며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관련 지식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위 사항들에 관련한 추가적인 내용은 「ISTQB 왜 이렇게 어렵죠?」를 참고하세요.

 

이 블로그에 개재된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 방법

이 블로그는 소프트웨어 테스트&품질 카페 커뮤니티의 '앞마당멀티' 사이트입니다. 본 블로그의 목적은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밀려 사라지는 답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는 댓글 기능과 같은 커뮤니티 기능이 배제되어 있습니다. 모든 커뮤니티 기능은 카페에 남겨두고, 카페에서 의사소통을 진행하려 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질문이나 문의 사항은 카페 게시판에 게재해 주십시오. (추후 별도의 커뮤니티 기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점까지 현재의 정책을 유지하려 합니다.)

 

이 블로그의 대략적 구성

이 블로그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에는 댓글을 다실 수 없고, 또한 방명록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모든 커뮤니티 기능은 카페에서 진행합니다. 본 블로그는 커뮤니티에서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질문들에 대한 지식 체계 정리를 목적으로 합니다. 커뮤니티 게시판의 특성상 휘발성으로 밀려 사라지는 답변들을 한데 모아 정리하는 데에 이 블로그의 목적이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가능한 객관적인 지식 체계를 정리하려 하며, 필자 개인의 주장, 주관적 견해, 노하우, 실무 경험 등은 각 필자의 개인 블로그에서 진행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 블로그의 지식 체계 페이지를 보시면 각 필자들의 주장이 담긴 페이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 표시된 주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프트웨어 테스트&품질 카페 : 커뮤니티 기능

  • STEEG 팀블로그 : 객관적인 자료 위주의 지식 체계 정리

  • 팀블로그 필진 소개 : 필자들에 대한 소개와 개인 블로그 링크 등을 제공

 

그러므로, 본 블로그 관련 질문, 이의 제기 등은 카페 게시판에 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의 향후 운영 방향

① 이 블로그는 ISTQB에 대한 Q&A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만, 아마 소프트웨어 테스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 체계들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정리해야 하는 주제를 확장하면서 추가 필진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아마 필자분들이 직접 만나보고 이야기 나누신 후에 선발하시게 될 겁니다.

 

② 이 블로그를 무료로 운영할 생각이 없어 필진들의 노고를 치하할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려할 예정입니다. 든든한 스폰서를 찾거나 구글 블로그 광고, 유투브 광고 등을 이용하여 필진들이 지식 체계를 정리하면서 들이는 노력과 시간을 충분히 보상하려 합니다.

 

③ 본 사이트를 지지하시는 분들은 스폰서로 필자들을 후원해 주시거나, 혹은 개인 후원 기부 등으로 지지해 주세요. 관련 후원 메뉴는 향후 개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