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블로그] 소프트웨어 테스팅 참고서

[ALM] JIRA - 연재 : 품생품사

2022. 3. 23. 21:09
글쓴이 © 품생품사(品生品死)

     

 

안내

본 ALM 포스팅은 본 블로그의 필자 중 한 명인 품생품사가 개인적으로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에 관심이 있어 자신의 블로그 글을 본 블로그에 연재/노출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열어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더보기

본 블로그의 필자들은

세상 모든 사람들은 행복해야 하고, 행복하기 위한 방법을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상 모든 기술은 사람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고, 쓰임이 있으며,

세상 모든 도구들은 기술의 쓰임에 의해 만들어졌고, 목적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글에서 필진들은 소프트웨어 도구들의 쓰임을 목적 별로 목차를 만들어 개재해보려 합니다.

단순히 목차를 제공하여 제품 매뉴얼 성격의 구성만 제공하는 목적입니다.

 

현재 필진이 아니신 분들도 본인 블로그의 글을 공유하고 싶으신 분들은 개제 요청해 주십시오.

SW 테스팅과 품질 카페로 참여 의사를 밝혀주시거나, 연재하고 있는 필자 중 한 명에게 연락해 주세요.

글-수정 권한을 가진 필진들이 열심히 내용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도구 소개

지라(JIRA)라는 이름의 유래는 고지라라는 일본식 이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아틀리시안에 따르면, 190개의 국가에 150,000명의 고객이 지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Jira 간략 정보

 

Jira는 190 개국 180,000명 이상의 고객이 이슈 추적 및 프로젝트 관리에 사용하고 있으며, 버그 추적 및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특정 시점에 Jira를 사용한 조직 중에는 Fedora Commons, Hibernate 및 Jira와 Bugzilla를 모두 사용하는 Apache Software Foundation이 있습니다.

Jira에는 경쟁 업체 Bugzilla에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는 도구가 포함되어 있고, Jira는 4 가지 패키지로 제공됩니다.

 • Jira Work Management는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
 • Jira Software에는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 Jira Service Management는 IT 운영 또는 비즈니스 서비스 데스크에서 사용.
 • Jira Align은 전략적 제품 및 포트폴리오 관리.

Jira는 Java 로 작성되었으며, Pico inversion of control container, Apache OFBiz 엔티티 엔진 및 WebWork 1 기술 스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격 프로 시저 호출 (RPC), JIRA는 이 REST , SOAP 및 XML-RPC의 인터페이스를. Jira는 Clearcase , CVS ( Concurrent Versions System ), Git , Mercurial , Perforce , Subversion , 및 Team Foundation Server와 같은 소스 제어 프로그램과 통합됩니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및 스페인어를 포함한 다양한 번역과 함께 제공되고 있으며, Jira는 고객 지원 티켓을 다른 문제 추적 시스템과 공유하기 위해 Networked Help Desk API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기초 지식 정리

[기본 Guide] 야 너두 Jira 할 수 있어 #1

 

[기본 Guide] 야 너두 Jira 할 수 있어 #1

목차 Overview 지라(JIRA)라는 이름의 유래는 고지라라는 일본식 이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아틀리시안에 따르면, 190개의 국가에 150,000명의 고객이 지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Jira는 190 개국 180,000

qa-testing.tistory.com

 

특별 기고

크몽 개발팀 Jira 사용기 : 극대화 편

 

크몽 개발팀 Jira 사용기 : 극대화 편

Jira를 이렇게까지 사용 가능한지 난 몰랐네?

medium.com

 

크몽 개발팀 Jira 사용기 : 응용 편

 

크몽 개발팀 Jira 사용기 : 응용 편

Jira 배포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응용 편’을 준비했습니다.

medium.com

 

실무 적용편

#1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ALM - 실무적용편]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1

목차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1 IT에서 일하고 있다면 Jira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겁니다. Jira | Issue & Project Tracking Software | Atlassian Plan, track, and m..

qa-testing.tistory.com

 

#2 이슈 구분하고 JIRA에 적용합니다.

 

[ALM - 실무적용편]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2

목차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2 이전 글에서는 JIRA를 도입하기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의 글은 JIRA의 기능 설명이 아닌 정말 프로젝트를

qa-testing.tistory.com

 

#3 작업 흐름을 만들어 봅시다. (1)

 

[ALM - 실무적용편]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3

목차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3 지난 글까지는 이슈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JIRA에서 "이슈 = 해야 할 일"이고, JIRA에서 "프로젝트 = 이슈

qa-testing.tistory.com

 

#4 작업 흐름을 만들어 봅시다. (2)

 

[ALM - 실무적용편]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4

목차 JIRA를 BTS(Bug Tracking System)로만 사용하고 있습니까? #4 지난 글까지 이슈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작업 흐름(Workflow)을 왜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작업 흐름에서 가

qa-testing.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